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타보니
5세대 풀체인지 모델 9년만에 선봬
제로백 4.6초…스포츠카처럼 민첩
실내 넓고 고속주행 정숙성도 탁월
전자동 지형반응으로 어디든 ‘씽씽’
●우아한 디자인과 완벽한 고급감
시승차인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P530 오토바이오그래피 SWB(5인승, 스탠다드 휠베이스, 이하 레인지로버)의 가격은 2억2437만 원이다. 동급 세그먼트에서 경쟁 모델이 사실상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독보적인 외부·인테리어 디자인, 온·오프로드 주행 성능, 승차감을 갖춘 차를 소유하기 위한 대가다.
우선 외관부터 살펴보자. 레인지로버만의 우아한 프로파일은 5세대에 이르러 더욱 간결해졌는데, 존재감은 더 강렬해졌다. 경계 없이 금속과 유리 소재를 이처럼 매끈하게 이어낼 수 있다는 사실에 탄성이 나온다. 인테리어는 어떨까. 벤츠 S클래스가 경쟁 모델로 지목되지만 사실상 레인지로버가 한 수 위다.
SUV가 지닌 다목적성과 대형 세단을 능가하는 승차감을 즐기는 것은 물론이고, 의전용으로 완벽한 차가 레인지로버다.
●독보적인 승차감과 주행성능
레인지로버의 승차감은 세단과 SUV의 경계를 파괴한 지 오래이며, 이미 독보적인 영역에 자리잡고 있다. 5세대에서는 이 장점이 더 강화되었다.
레인지로버 P530은 최고 출력 530PS, 4.4리터 V8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브랜드 최초로 적용된 이 엔진의 최대토크는 76.5kg·m으로 어떤 가속 영역에서도 우아한 파워를 유지한다.
13.1인치 커브드 플로팅 터치스크린, 메탈 소재를 믹스한 고급스러운 우드 피니셔 등 최상위 기술과 소재를 사용해 차별화한 실내.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올 휠 스티어링 기능도 탑재했다. 리어 액슬이 최대 7.3도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랜드로버 모델 중 가장 낮은 수치인 11m 미만의 터닝 서클과 최고 수준의 민첩성을 확보했다. 실제로 유턴을 해보면 마치 소형 SUV처럼 회전 반경이 짧다.
여기까지만 해도 최고라는 찬사를 받지만 레인지로버는 한걸음 더 나아갔다. 바로 독보적인 오프로드 성능이다. 랜드로버의 특허 기술인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2가 적용되어 어떤 도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며, 최대 900mm 깊이의 강을 건널 수 있는 도강 능력까지 갖추고 있다.
실내를 콘서트홀로 만들어주는 1600W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주행을 마친 뒤 시승차를 반납하자니, 연인과 이별하는 듯한 진한 아쉬움이 느껴진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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