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508
[데일리카 신종윤 기자] 푸조 508은 스타일과 효율이 강조된 프렌치 감성 세단이다. 정갈하게 다듬어진 전후 디자인과 측면 실루엣 속에 푸조만의 아이덴티티를 녹여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반면 세련된 디자인 언어와 상반되는 디젤 엔진은 508의 상품성을 약화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
푸조, 508
푸조의 플래그십을 담당하는 508은 지난 2018년 공개된 2세대 모델이다. 중소형 제품 개발에 집중된 푸조의 현행 라인업은 D세그먼트 중형세단을 기함의 자리에 위치 시켰다. 508의 차체 크기는 전장 4750mm, 전폭 1860mm, 전고 1420mm, 휠베이스 2800mm로 현대차 소나타나 기아 K5 대비 15cm 짧은 모습이다. 또한 전고와 휠베이스에서도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를 보여준다. 하지만 전폭은 세 모델 동일한 수치인데 덕분에 508의 실루엣은 와이드 앤 로우 비율로 한결 스포티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푸조, 508
푸조, 508
전면을 살펴보면 그릴과 헤드램프, 하단 범퍼까지 정갈한 모양새다. 특별히 모난 곳 없이 단정한 분위기를 지녔다. 반전을 이끌어내는 것은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주간주행등. 헤드램프 양끝에서 시작한 DRL은 하단 범퍼로 이어지며 강렬한 캐릭터를 만들어낸다. 보닛 끝에는 508 레터링이 위치했다.
푸조, 508
푸조, 508
차체 옆면을 보면 전형적인 전륜구동 자동차의 비율로 기다란 앞 오버행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캐빈룸부터는 각을 좁힌 윈드실드와 낮은 전고, 날렵한 윈도우 라인 조합으로 스포티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또한 프레임리스 도어를 적용해 차량 승하차 시에도 508의 차별화 된 스타일 요소를 만끽할 수 있다.
푸조, 508
푸조, 508
후면 디자인은 차체 좌우로 연결된 검은색 프레임이 눈에 띈다. 흰색 차체와 대비된 모습으로 무게감이 느껴진다고 할 수 있겠다. 중앙에는 구형 푸조 로고가 배치 됐으며 좌우에는 사자 발톱을 형상화한 테일램프 그래픽이 시선을 끈다. 전면 디자인과 동일하게 가로형태 속에 세로 디테일을 마련한 셈이다. 머플러는 페이크 타입으로 디자인 요소로 기능한다. 실제 머플러는 지면을 향해 숨겨져 있다.
푸조, 508
실내에서도 푸조의 감각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만끽할 수 있다. 아이콕핏으로 불리는 푸조의 운전석 레이아웃은 낮게 위치한 스티어링 휠, 운전대 위로 보이는 계기판, 여러겹의 층을 쌓은 센터페시아 등 흥미로운 디자인 요소들이 가득하다. 무엇보다 품 안에 감기는 콤팩트한 크기의 스티어링 휠은 보는것 만큼이나 다루는 즐거움이 있다.
다만 운전석에 앉아 주행을 시작하면 앞서 언급했던 디자인 특징들이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요소로 변하기도 한다. 우선 좁은 각도로 누워있는 윈드실드는 운전자의 머리공간을 답답하게 만들기도 하며 운전대 위로 솟은 계기판 역시 하단 시야 일부를 가린다. 결과적으로 위아래 시야 폭이 좁아져 다소 제한된 시야각으로 주행하는 느낌이다.
푸조, 508
2열에 앉으면 1열과 마찬가지로 낮은 전고의 영향을 받아 머리 공간이 답답하다는 인상이다. 상대적으로 무릎 공간은 넉넉하지만 세워진 등받이 각도와 탄탄한 시트 질감 때문에 편안한 감각과는 거리가 있다.
푸조, 508
트렁크는 스포트백 디자인으로 뒷유리까지 한 번에 열린다. 덕분에 트렁크 안쪽까지 짐을 싣고 내리기가 수월하며 용량은 487리터 수준이다. 2열 등받이를 접으면 최대 1537리터까지 확장된다.
푸조, 508
엔진은 1.5리터 디젤 엔진이 적용됐다. 최고출력 131마력, 최대토크 30.6kg·m를 발휘한다. EAT 8단 자동과 맞물려 부족함 없는 동력성능을 보여주는 한편 디젤 특유의 토크로 적당한 순발력과 펀치력을 보여준다.
푸조, 508
다만 최근 휘발유 가격과 역전된 경유 가격은 뛰어난 경제성이 무기였던 디젤차들에게서 경쟁력을 빼앗아간 항목 중 하나다. 이와 더불어 가속화되는 친환경 정서와 각종 규제들은 디젤 엔진의 설자리를 점점 더 앗아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508의 단일 엔진 라인업은 상품경쟁력 약화로 이어졌다고 볼 수도 있겠다. 실제 508의 작년 판매량은 총 71대로 한 달에 6대 남짓 팔렸다.
푸조, 508
주행을 시작하면 탄탄한 하체 감각과 푸조 특유의 탄성이 느껴진다. 전체적인 거동은 낮은 무게 중심을 바탕으로 앞뒤 쏠림 현상이 적은편이다. 하지만 좌우로 흔들리는 롤링 현상은 피칭 대비 허용하는 편으로 코너링에서 다소 기울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푸조, 508
타이어는 스포츠주행에 적합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가 장착됐다. 사이즈는 235/40 ZR19. 네 바퀴 동일한 스퀘어 타입이다. 겨울철 낮은 온도와 미끄러운 노면 상황을 고려하면 타이어 교체가 요구된다. 코너에서 거동을 확인하기 위해 가속페달에 약간만 힘을 줘보면 바로 언더스티어 현상이 발생한다.
푸조, 508
차량 내부 정숙성은 시속 80-100km 구간이 가장 균형잡힌 모습이다. 저속에서는 엔진 소음과 로드노이즈가, 고속에서는 윈드노이즈가 발생해 다소 요란하기 때문이다.
푸조, 508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의 경우 차선 유지를 비롯해 조향 보조도 가능하다. 하지만 버튼 위치와 사용법이 직관적이지 않아 주행 전 올바른 작동법을 익히는 것이 좋겠다. 주행중에는 스티어링 휠 스포크에 가려져 작동법을 확인하기 어렵다.
아이콕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처음 봤을 때의 하이테크 이미지에 비해 실제 사용성이 떨어진다. 터치 반응 속도와 화질, 유저인터페이스 측면 모두 최신 감각과 거리가 있다. 또한 운전대 위에 위치한 멀티미디어 펑션키 배치 역시 다소 의아한 구성이며 애플 카플레이는 유선 연결 방식이다.
푸조, 508
시승차는 최상위 트림인 GT팩 모델로 전후방 및 측면감지 센서와 어라운드 뷰 시스템, 조향연동 안내선과 자동주차보조 기능 등이 탑재됐다. 주차 상황 전반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다. 다만 앞서 언급한대로 8인치 센터모니터의 화질 문제는 주차보조 시스템의 완성도를 낮추는 항목으로 역시 아쉬운 부분이다.
푸조, 508
푸조 508은 활력을 잃어가는 중형 세단 시장에서 차별화 된 내・외관 디자인으로 눈길을 끈다. 하지만 단촐한 엔진 라인업과 연식이 느껴지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으로 상품성이 약화된 것도 사실이다. 또한 PSA 그룹의 스텔란티스 합병 이후 브랜드 개편 속도 또한 나오지 않아 제대로 된 상품성 개선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푸조가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도약을 준비중이라면 가격만 프리미엄이어서는 곤란하다. 푸조 508 GT 팩의 가격은 5390만원이며 하이브리드 버전을 비롯한 상품성 개선 모델 등이 요구된다.
jyshin@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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