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비전 가득 담아 안전성 완성…국내 출시는 미정
(지디넷코리아=김재성 기자)안전과 프리미엄의 대명사인 볼보자동차의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X30’이 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볼보는 이탈리아 밀라노 소재 더 몰에서 전 세계 취재진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EX30을 공개 행사를 열었다. 이날 짐 로완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CEO)는 “볼보에 기대하는 모든 것을 더 작은 패키지에 담았다”며 “다른 모델들처럼 안전하면서 인간,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설계된 탁월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짐 로완 볼보CEO와 제레미 오퍼 볼보 글로벌 디자인 총괄, EX30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볼보는 행사에서 공개와 동시에 사전 계약도 개시했다.
볼보는 이탈리아 밀라노 소재 더 몰에서 전 세계 취재진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볼보 EX30 공개 행사를 열었다. 이날 짐 로완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CEO)는 “볼보에 기대하는 모든 것을 더 작은 패키지에 담았다”며 “다른 모델들처럼 안전하면서 인간,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설계된 탁월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사진=김재성 기자)이날 행사에는 짐 로완 볼보CEO와 제레미 오퍼 볼보 글로벌 디자인 총괄, EX30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볼보는 행사에서 공개와 동시에 사전 계약도 개시했다.
EX30은 볼보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소형SUV이자 볼보의 네 번째 순수 전기차다. 소형 전기차 시장이 연평균 12.7% 성장 가능성을 보이면서 오는 2029년까지 221억1천만달러(약 28조6천545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자 볼보는 라인업 확장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짐 로완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EX30을 주행해 무대에 등장했다. (사진=김재성 기자) EX30에서 내리는 짐 로완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CEO) (사진=김재성 기자)볼보가 EX30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선보인 이유는 이 도시가 '패션과 디자인을 선도하는 도시'라는 것을 강조했다. EX30이 가진 요소가 밀라노에 내재된 가치와 부합했다는 뜻이다. 특히 EX30은 전동화 보급이 잘된 시장 중 하나인 유럽에서 판매 점유율 60%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
EX30의 타깃 연령층은 확고하다. 20·30세대를 잡겠다는 뜻이다. 볼보는 40대 이상의 구매율이 높다. 실제로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판매한 볼보는 40대 이상이 72.1%를 차지했다.
이를 위해 5가지 외장 컬러와 4가지 인테리어를 선택지를 제공했다. 각 색상은 스칸디나비아 특성을 담은 디자인과 함께 강조했다.
볼보 최초의 소형 전기차 EX30 후면 (사진=김재성 기자)EX30은 작은 차체임에도 승객의 안전을 위해 루프와 안전 케이지, 차량 필러를 더욱 강화했다. 볼보 관계자는 “실제 사고 자료에서 얻은 볼보만의 안전 지식과 연구에 기반을 뒀다”고 말했다.
잠재적인 충돌사고에서 효율적으로 완화할 수 있도록 섀시와 안전 케이지에 다양한 형태의 고강도 강철을 사용했다. 측면 충돌 시 머리와 흉부 부상을 줄일 수 있는 운전석 안쪽에 새로운 파 사이드 에어백이 탑재된다.
혼잡한 도시에서 벌어지는 자전거나 스쿠터 등과의 충돌 사고 예방을 위해 문을 열 때마다 시각과 오디오 신호를 통해 주의를 주는 문 열림 경고도 갖췄다. 모든 유형의 주차 공간을 감지해 운전자가 3D 인터페이스 화면을 조작하는 것만으로 주차할 수 있는 차세대 피크 파일럿 어시스트를 브랜드 최초로 탑재했다.
볼보 EX30 내부 (사진=김재성 기자)이 밖에도 차선 변경을 지원하고 대형 트럭을 추월할 경우에는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차세대 주행 보조(Pilot Assist)로 적용된다.
전장과 전고는 현대자동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과 비교하면 작지만, 내부 공간은 넓다. EX30의 전장은 4천233mm, 전고 1천549mm, 휠베이스 2천650mm다. 코나EV는 전장과 전고, 휠베이스는 각각 4천355mm, 1천575mm, 1천825mm다. EX30의 크기가 코나EV보다 상대적으로 작지만, 더 넓은 휠베이스로 탁월한 공간감을 실현했다.
운전자의 상황에 맞는 차량 모델 선택도 제공한다. 이번 공개에서는 3가지 파워트레인을 선보였다. 경제성과 주행거리, 성능 등 운전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2가지 배터리 타입이 조합되는 3가지 파워트레인 옵션을 제공한다.
세가지 파워트레인 중 후륜 기반의 LFP(리튬 인산철) 배터리와 싱글 모터 조합은 1회 충전 시 최대 344km(유럽 기준)까지 갈 수 있다. 후륜 기반의 NMC 배터리와 싱글 모터 구성은 1회 충전 시 최대 48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또 428마력(315kW)의 강력한 출력을 바탕으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불과 3.6초의 가장 빠른 가속 성능을 갖춘 NMC 배터리, 트윈 모터, 사류구동(AWD) 조합도 선택할 수 있다.
충전은 134kW(싱글 모터) 및 153kW(싱글 모터 익스텐디드 및 트윈 모터 퍼포먼스)의 최대 DC 충전 용량을 통해 약 25분 만에 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센터 디스플레이와 앱을 통해 최대 충전 범위 및 배터리 충전 전류, 충전 시작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한편 볼보는 볼보의 주력 라인업인 EX30의 크로스컨트리 도입 계획도 공개했다. 생산은 오는 2024년 말부터이며 높은 지상고와 전후면 및 측면 스키드 플레이트, 블랙 패널로 처리된 전면 범퍼 및 부트리드(트렁크 마감), 크로스컨트리 시그니처와 함께 19인치 블랙휠 또는 18인치 전용 타이어 및 휠의 옵션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사진=김재성 기자)한편 볼보는 볼보의 주력 라인업인 EX30의 크로스컨트리 도입 계획도 공개했다. 생산은 오는 2024년 말부터이며 높은 지상고와 전후면 및 측면 스키드 플레이트, 블랙 패널로 처리된 전면 범퍼 및 부트리드(트렁크 마감), 크로스컨트리 시그니처와 함께 19인치 블랙휠 또는 18인치 전용 타이어 및 휠의 옵션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김재성 기자(sorrykim@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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