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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새로운 아이콘 –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supelta 2023. 1. 25.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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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자동차코리아가 브랜드의 주력 모델 중 하나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XM3에 유럽에서 다듬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E-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더했다.

XM3 E-테크 하이브리드은 기존의 하이브리드 차량 대비 더욱 적극적인 전기 주행을 구현할 뿐 아니라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패키지를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의 가치를 높인다.

조금 늦게, 그러나 인상적으로 등장한 XM3 E-테크 하이브리드는 과연 어떤 매력과 가치를 제시할까?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시승을 위해 준비된 XM3 E-테크 하이브리드는 기반이 되는 XM3의 체격을 그대로 계승한다.

실제 4,570mm의 전장과 각각 1,820mm, 1,570mm의 전폭과 전고 등을 갖춰 깔끔하고 경쾌한 비례를 과시한다. 여기에 2,720mm의 휠베이스는 실내 공간 및 적재 공간에 대한 기대감을 더한다. 여기에 새로운 E-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18인치 휠, 타이어가 적용되어 공차중량은 1,445kg에 이른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더욱 매력적으로 거듭난 XM3 E-테크 하이브리드

이번에 마주한 XM3 E-테크 하이브리드는 국내에서 판매 중인 XM3의 최상위 사양인 인스파이어(E-쉬프터) 차량으로 외형부터 시선을 집중시킨다.

전면 디자인의 중심에는 르노 고유의 감각이 돋보이는 프론트 그릴과 C 형태의 DRL를 품은 헤드라이트가 만족감을 높인다. 여기에 새로운 스타일로 다듬어져 XM3에 매력을 더하는 ‘새로운 바디킷’ 역시 만족감을 더한다.

여기에 XM3 데뷔 전부터 독특한 컨셉으로 이목을 끌었던 유려한 차량의 실루엣이 시선을 집중시킨다. 전면부터 후면으로 길게 이어지는 실루엣은 ‘독특함’ 그리고 매력을 과시한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특히 SUV 본연의 가치를 제시하는 넉넉한 지상고와 클래딩 가드를 통해 차량의 정체성을 더욱 명확히 드러낸다. 여기에 독특한 디자인의 18인치 투-톤 알로이 휠도 보는 즐거움을 더한다.

후면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아래에는 E-테크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알리는 디테일을 더했다. 더불어 깔끔함, 그리고 SUV 고유의 견고함을 느낄 수 있는 바디킷 및 듀얼 머플러 팁이 더해져 차량의 완성도를 더한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작지만 기능적인 공간

시선을 끄는 외형 안에는 깔끔하고 기능적인 공간이 자리한다.

르노의 소형차량에 적용되는 최신의 디자인 기조를 반영한 대시보드와 스티어링 휠, 그리고 센터페시아 등의 구조가 만족감을 더한다. 소재 및 연출 등이 화려한 건 아니지만 ‘사용성’은 나쁘지 않다.

여기에 우수한 시인성의 디스플레이 패널, 그리고 E-시프터의 적용 등이 차량의 가치를 더하는 모습이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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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페시아에 자리한 ‘EZ-링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깔끔하고 기능적인 모습이다. 메트로 타입의 그래픽 테마, 깔끔하고 직관적인 구성은 사용성을 높일 뿐 아니라 스마트폰과의 연계도 상당히 뛰어나다.

여기에 차량 안에서 편의점, 카페 등에 주문을 하고 결제를 할 수 있는 인카페이먼트 시스템까지 매력을 더한다. 전반적으로 부족함 없는 모습이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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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체격이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성의’는 충분히 담겨 있다. 실제 1열 도어를 열면 작은 체격이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운 착좌감, 그리고 공간의 여유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시트의 디테일이 만족스럽다.

여기에 이어지는 2열 공간 역시 마찬가지다. 체격 대비 최대한 여유로운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공을 들였다. 레그룸은 좁지만 헤드룸이 넉넉해 ‘타협’이 전제된다면 패밀리카로도 나쁘지 않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적재 공간 역시 충분하다. 트렁크 게이트를 들어 올리면 깔끔하게 다듬어진 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상황에 따라 2열 시트를 60:40 비율로 접을 수 있어 그 활용성이 더욱 크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얹었음에도 ‘적재 공간’의 훼손이 없어 시선을 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가장 합리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XM3 E-테크 하이브리드의 핵심은 바로 새롭게 다듬어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있다.

E-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1.6L MPi 가솔린 엔진과 두 개의 전기 모터, 그리고 E-테크 하이브리드의 핵심인 ‘멀티모드 변속기’와 아주 작은 배터리의 조합으로 구성됐다. 가솔린 엔진은 86마력, 전기 모터 역시 36kW와 15kW의 힘을 낸다.

그러나 전기 모터의 즉각적인 출력 전개, 멀티 모드 변속기를 통한 ‘모터 개입’ 영역 확대를 통해 쾌적한 움직임을 구현한다는 것이 브랜드의 설명. 여기에 17.0km/L(18인치 휠, 타이어 기준)의 효율성은 시선을 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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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스러운 드라이빙, 더해지는 기대감

XM3 E-테크 하이브리드의 외형, 실내 공간을 충분히 둘러본 후 본격적인 주행을 위해 시트에 몸을 맡겼다. 새로운 기술이 적용됐지만 ‘기본적인 구성’은 기존의 XM3와 동일한 만큼 편하게 주행을 준비할 수 있었다.

시동 이후 곧바로 정숙함을 과시하고, 조용히 주행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다만 배터리 잔량이 낮아지자 ‘충전을 위해 회전하는 엔진’은 제법 요란스러운 모습이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제원에서 볼 수 있듯 XM3 E-테크 하이브리드의 성능은 그리 뛰어난 건 아니다. 그러나 차량의 출력 구성, 그리고 ‘작동 원리’ 덕분에 주행 중 느껴지는 ‘움직임’은 충분히 만족스럽다.

특히 발진 가속 상황을 비롯해 대부분의 주행 상황의 주도권을 ‘전기 모터’에게 있다 보니 ‘즉각적인 출력 전개’가 도드라져 더욱 경쾌하게 느껴진다. 덕분에 소형 SUV로는 충분한 모습이다.

게다가 가솔린 엔진이 매끄럽게 힘을 더하며 쾌적한 주행 질감을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참고로 출력의 개입, 이탈 시의 이질감도 크지 않다는 점 역시 인상적인 부분이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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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4단 변속기와 전기 모터만을 위해 2단 변속기를 하나로 묶은 ‘멀티모드 변속기’가 능숙한 조율 능력을 앞세워 주행 내내 쾌적함을 과시한다.

특히 ‘특유의 변속 충격’을 억제하고 전기 모터를 160km/h까지 개입할 수 있도록 했다. 덕분에 주행 하는 내내 만족감이 이어진다. 다만 일부 ‘모터의 역회전 작동’이 있는데, 그때는 조금 거슬린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주는 만족감 외에도 주행 전반의 질감, 그리고 승차감 및 차량의 움직임 역시 우수한 모습이다. 특히 ‘르노의 감각’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실제 주행 전반에 걸쳐 가볍고 민첩한 조향 감각, 그리고 이러한 조향 감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르노 고유의 탄탄함이 ‘민첩성’에 매력을 더해 운전자를 즐겁게 만든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덕분에 운전자는 XM3 E-테크 하이브리드는 쉽고 편하게 다룰 수 있어 ‘차량 운영의 만족감’을 더한다. 다만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때때로 승차감’이 다소 튀는 듯한 느낌도 있지만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

다만 XM3 자체의 구조, 즉 다소 껑충한 모습으로 인해 드러나는 ‘높은 무게 중심’이 주는 불안감은 여전히 지울 수 없다. 덕분에 운전자는 때때로 ‘위화감’을 느끼고, 주행 페이스를 낮추게 된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이와 더불어 XM3 E-테크 하이브리드는 ‘고속 주행’과 거리가 멀 것으로 보이지만 전기 모터의 개입 범위를 대폭 넓히며 ‘기대 이상의 쾌적함’을 선사한다.

특히 속도를 조금 더 높일 때에는 노면 변화, 그리고 각종 환경을 운전자에게 명료하게 전달하고, 운전자의 의지를 고스란히 전하며 만족스러운 주행을 이어간다. 덕분에 장거리 주행의 스트레스도 크지 않다.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다만 심리적인 안정감은 필요했다. 실제 XM3 E-테크 하이브리드는 ‘즉각적인 전력 충전과 사용’을 컨셉으로 삼았지만 조금 더 배터리를 넉넉하게 운영한다면 주행이 조금 더 쾌적할 것 같았다.

좋은점: 완성도 높은 E-테크 하이브리드 퍼포먼스, 뛰어난 주행 효율성

아쉬운점: 작은 배터리의 조급함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대중의 시선을 끄는 하이브리드 차량, XM3 E-테크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선보인 새로운 하이브리드 차량, XM3 E-테크 하이브리드는 말 그대로 만족스러운 차량이다.

특히 이러한 ‘가치’는 단순히 학술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해 그 가치가 더욱 높다. E-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XM3, 그리고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새로운 활력소라 평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촬영협조: HDC 아이파크몰 용산

모클 김학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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