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원 미만 수입차는 영끌없이 구입 가능하지만 유지비와 수리비 때문에 오히려 카푸어가 될 수도 있다
영끌없이 가능, 1000만원 미만 수입차
모닝 '반값'에 살 수 있는 포르쉐·벤츠
"이유없이 싼 차는 없다" 비지떡 조심
신차 시장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가능하다. 중고차는 같은 예산으로 살 수 있는 차가 신차보다 더 다양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동차는 부동산과 달리 가치하락이 심하다. 국산차보다 수입차는 가격이 더 많이 떨어진다.
차종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국산차는 출고된 지 5년이 되면 가치가 절반 수준이 된다. 수입차는 출고된 지 3~4년이면 반값이 된다.
차량용 반도체 대란으로 신차 출고적체가 심해지면서 중고차 값이 올랐지만 몇몇 인기 차종을 제외하고는 1000만원에 미만에 상태가 괜찮은 국산차를 살 수 있다.
중고차를 사면 명의 이전 비용과 세금도 줄어든다. 세금 부과 기준이 되는 과표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카푸어'(경제력에 비해 비싼 차를 사 궁핍한 생활을 하는 사람)를 양산한다는 비판을 받는 폼나는 수입차도 1000만원 미만에 살 수 있다. 구입비만 따져보면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기)이 필요없다.
벤츠 인증 중고차 점검 장면[사진출처=벤츠]폭스바겐이 848대로 가장 많다. BMW는 580대, 아우디는 498대, 벤츠는 493대, 미니(MINI)는 376대, 볼보 137대, 혼다 128대, 렉서스 100대, 토요타 36대 등이다. 카푸어들이 로망으로 꼽는 수입차인 포르쉐도 2대 있다.
이 중 엔카 전문가가 점검하고 책임지는 진단 매물은 1624대, 엔카보증 매물은 124대, 헛걸음 보상 매물은 156대다.
2004년식 정식수입 카이엔은 950만원에 매물로 등장했다. 모닝 신차(1175만~1540만원)보다 저렴하다.
신차 가격이 7700만원 이상인 벤츠 E클래스(E300)도 2011년식이 780만원, 2012년식이 930만원이다.
1억5000만원이 넘는 벤츠 S클래스(S500L)은 700만원에 나왔다. 모닝 고급 사양의 반값에 살 수 있다는 뜻이다.
클래식카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오픈카인 벤츠 SLK 230K 1999년식은 559만원, 벤츠 SLK 200K 2006년식은 699만원에 등장했다. 판매자가 무사고 차량이라고 주장하는 벤츠 SLK 200K 2006년식은 1290만원이다.
포르쉐 인증 중고차 점검 장면 [사진출처=포르쉐]국산차값에 살 수 있는 대중적인 수입 SUV로 인기를 끈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2014년식은 880만원, 폭스바겐 파사트 2.0 TDI 2014년식은 650만원이다.
내구성이 우수해 잔 고장이 적고 연비도 좋아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높은 혼다 어코드 2015년식은 970만원,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2012년식은 980만원이다.
연식이 오래된 수입차를 구입했다면 고장이나 사고가 났을 때 낭패를 당할 수밖에 없다. 부품을 구하기 어렵고 해당 차를 수리할 수 있는 전문 정비업체도 드물기 때문이다.
일부 수입차 브랜드는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차를 수리·점검해주기도 하지만 비용이 국산차보다 비싼 편이다. 구입비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들 수 있다.
일부 악덕 중고차·정비업체는 폐차 직전인 수입차를 가져와 겉만 그럴듯하게 수리한 뒤 중고차 시장에 내놓기도 한다.
이런 차를 구입했다가는 결국 '관상용'으로 주차장에 고이 모셔둬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포르쉐 인증 중고차 센터 [사진출처=포르쉐]수입차는 수리비도 비싸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수입차 평균 수리비는 282만원이다. 국산차(114만원)보다 2.5배 많이 든다.
전문가들이 1000만원 미만 수입차를 '평범한' 소비자에게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고장이 날 지 모르는데다 한번 고장나면 수리비도 많이 나와서다.
성능점검 기록부가 형식적으로 이뤄진 사례도 많으므로 가능하다면 차를 잘 아는 사람과 함께 가서 차 상태를 점검하는 게 낫다.
정비 전문가가 함께 가서 중고차 상태를 살펴봐 주는 중고차 안심 구매 동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보험개발원이 제공하는 자동차 사고 이력(카히스토리)도 꼭 살펴봐야 한다. 보험사고 이력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개발원 차량 모델 등급평가로는 유지비가 얼마나 들지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차량 등급은 자동차보험료 산정기준이 된다. 사고가 났을 때 차가 얼마나 부서지는지, 수리비는 얼마나 드는지 등을 따져 등급을 매겨 1등급부터 26등급으로 구분한다.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 점검 장면 [사진출처=현대캐피탈]출고된 지 오래된 차는 해당되지 않을 수 있지만 같은 차종이나 비슷한 차종, 해당 브랜드의 평균 등급이 낮다면 수리비는 물론 보험료도 비싸질 가능성이 있다. 차량 등급은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수입차 메이커나 수입차 전문 정비업체에 문의해 부품 공급이나 수리가 가능한지, 수리비는 비싸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연식 대비 주행거리도 따져봐야 한다. 1년 평균 1만5000~2만㎞를 기준으로 삼는다. 10년 된 중고차가 15만㎞ 정도 주행했다면 적당히 잘 달렸다고 볼 수 있다.
연식 대비 주행거리가 지나치게 짧아도 의심해 봐야 한다. 주행거리계를 조작했을 가능성이 있어서다.
또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채 주차됐거나 짧은 거리 위주로 운행했다면 부품 교환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수리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1000만원 미만 수입차 중에서 내구성이 좋은 일본차, 정비센터 접근성이 우수하고 국내에서도 많이 팔린 독일차는 추천한다. 부품 수급이 원활하고 정비법도 잘 알려진 인기 수입차도 괜찮다고 조언한다.
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가격은 단순히 오래됐다고 떨어지는 게 아니라 신차 값, 인기도, 유지비, 수리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겨진다"며 "이유없이 싼 차는 없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1000만원 미만 수입차는 영끌없이 구입 가능하지만 유지비와 수리비 때문에 오히려 카푸어가 될 수도 있다"며 "수입차를 저렴하게 사고 싶다면 진단·보증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업형 업체나 수입차가 운영하는 인증 중고차 매장을 이용하는 게 낫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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