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컬레이드·타호 플랫폼 공유
한국전쟁 중 군용트럭 생산 인연
제너럴모터스(GM)의 픽업트럭·상용차 브랜드 GMC가 7일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다. 첫 차량은 프리미엄 픽업트럭 ‘시에라 드날리’다.
당초 한국지엠(GM)은 GMC를 지난해 들여오려고 했으나 내부 사정 등으로 계획이 다소 지연됐다. 시에라 드날리는 앞서 북미에 출시된 5세대 모델로 국내에도 소개된 바 있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쉐보레 ‘타호’ 등 GM 산하 다른 브랜드의 초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플랫폼을 공유한다.
6.2ℓ V8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로 최고 출력은 420마력이다. 환경부로부터 배출가스, 소음 등 출시에 필요한 인증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픽업트럭 등 주로 대형차를 생산하는 GMC는 미국에서 1911년 설립돼 올해로 112년을 맞은 유서 깊은 브랜드다. 정식 론칭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한국과는 각별한 인연이 있다. 한국전쟁 당시 미국 육군을 통해 보급됐던 군용트럭 ‘CCKW’를 만든 곳이어서다. 전쟁 이후 트럭이 민간에서도 널리 활용되면서 ‘제무시’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는 트럭에 붙은 로고 GMC를 일본식 영어 발음으로 읽은 것이라고 한다.
오경진 기자
에스컬레이드·타호 플랫폼 공유
한국전쟁 중 군용트럭 생산 인연
제너럴모터스(GM)의 픽업트럭·상용차 브랜드 GMC가 7일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다. 첫 차량은 프리미엄 픽업트럭 ‘시에라 드날리’다.
당초 한국지엠(GM)은 GMC를 지난해 들여오려고 했으나 내부 사정 등으로 계획이 다소 지연됐다. 시에라 드날리는 앞서 북미에 출시된 5세대 모델로 국내에도 소개된 바 있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쉐보레 ‘타호’ 등 GM 산하 다른 브랜드의 초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플랫폼을 공유한다.
6.2ℓ V8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로 최고 출력은 420마력이다. 환경부로부터 배출가스, 소음 등 출시에 필요한 인증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픽업트럭 등 주로 대형차를 생산하는 GMC는 미국에서 1911년 설립돼 올해로 112년을 맞은 유서 깊은 브랜드다. 정식 론칭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한국과는 각별한 인연이 있다. 한국전쟁 당시 미국 육군을 통해 보급됐던 군용트럭 ‘CCKW’를 만든 곳이어서다. 전쟁 이후 트럭이 민간에서도 널리 활용되면서 ‘제무시’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는 트럭에 붙은 로고 GMC를 일본식 영어 발음으로 읽은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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