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디젤 대체하는 하이브리드 장착
기아가 카니발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에 처음으로 하이브리드를 추가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이 현재 디젤 엔진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 중인 2.5L(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동력계다.
현재 판매 중인 기아 카니발. /기아 제공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대다수 제품에 순수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동력계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차 팰리세이드, 스타리아, 기아 카니발 등 대형 제품군은 아직 내연기관만 있다. 중형 차종인 그랜저, 싼타페, 쏘렌토 등에 쓰이는 1.6L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의 출력(230마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이들 대형 제품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대형 차종에 적합한 2.5L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동력계를 개발하고 있다. 차체가 크고 무거운 대형차에 최적화된 성능과 효율을 갖추는 것이 개발 목표다. 최고 280마력 이상의 힘에 L당 15㎞에 달하는 연료효율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이 동력계에는 현대차그룹의 첫 하이브리드용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현대트랜시스가 이미 개발을 완료한 상태다.
현대트랜시스가 개발한 하이브리드 8단 자동변속기. /현대트랜시스 제공2.5L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동력계를 적용한 첫 차는 오는 6월 출시가 예정된 카니발 부분변경이다. 이후 팰리세이드와 스타리아로 채용 범위를 넓힌다. 카니발은 지금까지 3.0L 가솔린과 2.2L 디젤 엔진만 장착했는데, 하이브리드 동력계 추가로 디젤 엔진은 더이상 판매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도요타 시에나와 경쟁한다. 시에나는 도요타의 대표 미니밴으로 일찍이 하이브리드 동력계를 적용하고 있다.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D-4S, 189마력)에 전기모터(182마력)를 얹어 시스템 총 출력 246마력, 최대토크 24.1㎏f.m의 힘을 갖췄다. 무단 자동변속기(e-CVT)를 채용한 연료효율(복합)은 L당 13.7㎞다.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올해 상반기 광명공장(오토랜드 광명) 생산이 예정돼 있다. 출시는 6월쯤이다. 기아 노사는 이런 내용의 생산계획을 최근 고용안정위원회에서 확정했다.
기아 카니발은 회사 대표 미니밴으로, 지난해 국내에서 5만9058대가 판매됐다. 기아 제품 중에서는 중형 SUV 쏘렌토, 1t(톤) 소형상용차 봉고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이 팔렸다. 올해는 2월 누적 1만2943대를 기록해 기아 제품 중 가장 많이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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