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볼보자동차 S90 B6 AWD
마일드 하이브리드방식으로 조용히 엔진 서포트... 최고출력 300마력
안전 철학 바탕으로 다양한 첨단 안전 및 편의품목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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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자동차의 대형세단 S90 B6 AWD /사진=박찬규 기자━
가속감은 저속은 물론 고속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시승차는 최고출력 300마력을 내는 'B6' 모델인데, 저마찰 엔진 기술과 엔진 관리 시스템, 커먼레일 직분사 및 통합된 전기식 슈퍼차저, 터보 기술이 모두 적용됐다. 모든 속도 영역에서의 반응성을 개선해서 운전자가 원하는 타이밍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최근 친환경 트렌드 속에서 단지 성능만 높일 수 없기에 다양한 기술과 전기의 힘을 적절히 조합했다.
볼보자동차의 대형세단 S90 B6 AWD /사진=박찬규 기자단지 가속능력만 좋은 건 아니다. 격한 핸들링도 안정감 있게 받아준다. 단단한 섀시를 바탕으로 유연한 하체가 여러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 노면의 다양한 충격을 적극적으로 받아주는 건 물론 운전대를 돌려도 차의 앞뒤가 따로 노는 등 불필요한 움직임이 없어 운전하기가 쉽다. 타이어도 고성능 제품인 255/35R20 규격의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4가 끼워졌다.
브레이크도 무게감이 적당했다. 밀리지 않고 원하는 타이밍에 멈춰 설 수 있다. 강한 주행성능을 제대로 체험하려면 제동성능이 뒷받침돼야 한다. 차를 믿을 수 없다면 즐거운 주행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운전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은 회전반경이 커 주차를 하거나 좁은 곳을 지날 때 신경이 좀 쓰였다는 것 뿐이다. 2세대 S90의 롱휠베이스 버전이 국내에 수입되는데 허리가 길어지면서 생긴 것이다. S90의 길이는 5090mm이며 휠베이스는 3060mm에 달한다.
S90과 가격 차이가 크지만, 최근 출시되는 타 브랜드 플래그십 모델에 포함된 뒷바퀴 조향 기능이 포함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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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에서는 '오레포스' 사의 크리스탈로 마감된 전자식 기어노브가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뒷좌석에서는 럭셔리 암레스트로와 전동식 사이드 선블라인드 및 리어 선 커튼 등으로 편안함을 더했다.
똑똑한 기능도 많았다. 반자율주행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 II'가 탑재돼 고속주행은 물론 꽉 막힌 길에서도 운전자를 적극 보조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안전기능인 '시티세이프티'와 '도로 이탈 완화', '반대 차선 접근 차 충돌 회피' 등도 기본 탑재됐다.
볼보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안드로이드(Android)로 구동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차와 통합한 자동차 브랜드다. 한국시장을 위해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개발한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도 매력을 더하는 요소다.
차의 여러 기능을 음성인식을 통해 제어할 수 있는데 길안내는 물론 실내온도와 통풍시트 등도 작동 가능한 점은 편리했다. 터치스크린이 불편한 운전자라면 음성명령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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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90 B6 AWD를 시승하면서 눈과 귀가 즐거웠다. 곳곳에 좋은 소재를 적용하는 건 물론 손이 닿는 부분이면 잘 보이지 않는 곳이라도 부드러운 소재를 쓴 점도 인상적이다. 새차냄새도 없다. 볼보자동차는 소재의 환경 인증까지 받을 만큼 깐깐한 회사다.
여기에 경제성도 더했다. 2종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돼 공영주차장이나 공항주차장,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도 가능하다. 가격은 7250만원.
박찬규 기자 star@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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