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그십 SUV… 최저가가 8830만원
폭스바겐 플래그십(최고급 기종)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투아렉은 폭스바겐 브랜드 내에서 독특한 위상을 갖는다. 폭스바겐은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 전략으로 국산차와 아우디 가격의 중간쯤으로 가격을 설정하는데, 투아렉은 국내 최저가가 8830만원으로 현대차 팰리세이드(3867만원)와 거리가 상당히 멀다. 아우디 Q7(9896만원)에 보다 가깝다.
폭스바겐 투아렉. /고성민 기자투아렉은 벤틀리 벤테이가, 람보르기니 우루스, 포르셰 카이엔과 같은 플랫폼에서 제작된다. 투아렉은 이들과 같은 폭스바겐그룹의 ‘MLB 에보(Evo)’ 플랫폼에서 탄생했다. 동일한 플랫폼을 쓴다는 건 많은 부품을 서로 공유한다는 의미다.
투아렉은 폭스바겐 최초의 SUV라는 상징성이 있다. 2002년에 1세대 모델이 출시됐다. 3세대로 풀체인지(완전변경)가 이뤄져 국내 시장에 2020년 출시됐고, 올해 2월 연식변경 모델이 새로 나왔다. 연식변경은 통상 옵션 구성만 소폭 바뀔 때가 많은데, 투아렉은 엔진을 바꿨다.
두 개의 SCR(선택적촉매환원) 촉매 변환기를 장착해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EA897 에보3(evo3) V6 3.0 TDI’ 디젤 엔진을 새로 장착했다.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과 8단 자동 변속기와의 조합으로 최고 출력 286마력, 최대 토크 61.2㎏·m의 힘을 발휘한다.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는 연식변경 이전 투아렉의 성능과 동일하다.
폭스바겐 투아렉. /고성민 기자투아렉의 차체는 전장(차 길이) 4880㎜, 전폭(차의 폭) 1985㎜, 전고(차 높이) 1670㎜다. 휠베이스(자동차의 앞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는 2899㎜다.
폭스바겐 투아렉. /고성민 기자전면은 라디에이터 그릴 주변 디자인이 폭스바겐 세단 제타·아테온과 꽤 닮아 익숙하게 다가온다. 양쪽 헤드램프까지 연결되며 좌우로 넓게 뻗은 그릴은 차체가 보다 넓게 보이도록 한다. 차급 대비 전고가 약간 낮아 측면에서 보면 비율이 뚱뚱하지 않고 세련됐다. 후면은 양쪽에 배치한 리어램프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을 완성한다.
전반적으로 기교를 부리지 않아 오랫동안 질리지 않을 것 같은데, 좀 심심해 보이기도 한다. 실내도 시트를 비롯한 대시보드 주변 디자인이 플래그십 SUV치고는 평범하다.
폭스바겐 투아렉. /고성민 기자시동을 걸고 가속페달을 밟으면 플래그십 위상에 걸맞은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디젤 엔진을 탑재했음에도 고질적인 단점으로 꼽히는 소음과 진동 문제를 충분히 극복한다. 엔진음은 고요한 지하 주차장에서 시동을 걸어도 거슬리지 않는다. 고속에서 노면 소음과 풍절음을 잡아내는 능력이 뛰어나고, 주로 고급 모델에만 적용되는 에어 서스펜션을 장착했다. 과속방지턱이나 울퉁불퉁한 노면을 지날 때 실내는 안락함을 유지하는 점이 장점이다.
폭스바겐 투아렉. /고성민 기자디젤 엔진의 장점은 높은 토크다. 포르셰가 지난달 공개한 3세대 신형 카이엔은 3.0리터(ℓ) V6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하는데, 최고 출력이 353마력, 최대 토크가 51.0kg·m다. 토크만 놓고 보면 투아렉이 더 높다. 투아렉은 가속 페달을 밟을 때 묵직하고 힘 좋게 가속한다.
투아렉의 최대 토크는 1750의 낮은 rpm(분당회전수) 구간에서부터 구현되며, 3250rpm까지 넓은 영역을 담당한다. 웬만한 가속을 최대 토크 영역에서 소화해 거친 엔진음을 힘겹게 내는 일이 별로 없다. 무거운 공차중량(2271㎏)과 큰 차체를 고려하면 출력은 평균보다 우수한 정도에 그쳐, 경쾌한 주행으로까지는 이어지지 않는다.
폭스바겐 투아렉. /고성민 기자투아렉의 트렁크 용량은 기본 810리터, 최대 1800리터로 넓다. 디젤 엔진의 장점은 연비인데, 투아렉의 공인 연비는 복합 기준 10.8㎞/ℓ로 평이하다.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 LED 주간 주행등, IQ.드라이브 시스템 등 고급 사양을 기본으로 장착했다.
폭스바겐 투아렉. /고성민 기자투아렉의 가격은 프리미엄 트림이 8830만2000원, 프레스티지 트림이 9782만7000원, R-라인(Line) 트림이 1억284만7000원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 영상 보시고 구독 + 좋아요 부탁합니다
* 자동차를 더 많이 보려면.... 🚘
https://pf.kakao.com/_GQxgNb
'자동차 > 폭스바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승기] 명품 SUV의 초석이 되는 차..그룹의 주춧돌 ‘폭스바겐 투아렉’ (0) | 2023.05.31 |
---|---|
폭스바겐 'ID.4', 부족함 없는 모범 전기 SUV[시승기] (0) | 2023.05.22 |
벤틀리·포르쉐와 플랫폼 공유…폭스바겐 '2023 투아렉' 나온다 (0) | 2023.03.04 |
사랑 받는 이유, 폭스바겐 티구안 (0) | 2023.01.10 |
[시승기] 외모는 예쁜데 구석구석 아쉬웠던 폭스바겐 전기 SUV 'ID.4' (0) | 2022.12.17 |